본문으로 바로가기
728x90
반응형

당뇨의 분류/종류

1) 1형 당뇨병(1형 DM) Insulin dependent diabetes mellitus : IDDM

대부분의 1형 당뇨병은 유전원인 외에 바이러스, 감염 등의 환경인자로 인해 자가면역에 이상이 발생해 이자 β 세포가 파괴됨으로써 발병한다.

비교적 젊은 연령층에서 발병하여 급격하게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이 특징이다.

2형 당뇨병(2형 DM) Non-insulin dependent diabetes mellitus : NIDDM

당뇨병의 대부분이 2형 당뇨병으로서, 역시 랑게르한스섬에서 포도당에 대한 인슐린 분비반응의 저하, 또는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하여 만성 고혈당 상태가 되는 질환이다. 복수의 유전인자에 과식, 운동부족, 스트레스 등의 환경인자(생활습관의 불량)나 연령증가가 요인이 되어 발병한다. 당뇨병의 대부분이 이 유형에 속하며 대표적인 생활습관병이라고 할 수 있다. 1형 당뇨병(IDDM)의 경우와는 달리 발병이 상당히 느리고 완만하다는 차이가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올바른 운동 방법

당뇨 초기에 주의 사항을 전달 받았던 내용을 먼저 정리해 보겠습니다.

마른 당뇨 환자분들과 비만 당뇨 환자분들의 운동 방법과 운동량은 당연히 차이가 있겠지요.

우선 체형을 떠나서

일반적으로 운동을 시작하고 30분까지는

탄수화물이 집중적으로 소비됩니다.

그리고,

30분 이후에는 지방을 소비하게 되구요.​

그렇기 때문에 마른분들은

30분 정도의 유산소 운동을 해주시고,

30분넘으면 근육운동을 하시면 좋습니다.

좀 더 당연한 부분은

운동은 지속적으로 하는 것이 중요하므로 1주일에 3회 이상 꾸준히 하셔야 겠죠

하지만,

탄화화물 위주 식단을 바꾸시면서 운동을 병행하셔야 합니다.

당연히 술, 면, 빵은 최소한으로 줄여서 드셔야합니다.

최소한의 팁으로는

심각한 혈당수치가 아닐 때

유산소 운동까지 하는게 번거로와 잘 안되시다면

탄수화물 식단 줄이고 근육운동 위주로 하셔도 좋습니다.

식사량만 줄이고 근육을 키우지 않으면

나이가 들면서 체중이 줄지만 근육이 몸에서 빠져나가는게 심해지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좋지 않거든요.

무슨 운동을 하느냐가 문제가 아니라

꾸준함과 근육운동이 기본적으로 중요합니다.

운동은 제2형 당뇨병의 혈당을 조절합니다.

인슐린이 일을 잘 하도록 만들어 줍니다.

근력 운동도 당뇨병 환자에게서 혈당을 조절한다는 사실이 입증되었습니다.

말초신경병증이 있는 환자는 달리기나 조깅과 같은 고충격 운동이 좋지 않고, 증식성 망막증이 있는 환자는 신체 접촉 운동이 금기 사항입니다. 또 비만한 사람은 관절 손상의 위험이 적은 수영, 자전거 타기, 수중 운동, 상체 운동 등이 좋습니다.

스쿠바 다이빙, 행글라이딩, 파라슈팅, 자동차 경주 등은 저혈당이나 갑작스런 고혈당에 의한 손상 가능성이 높으므로 당뇨병 환자는 가급적 삼가 합니다.

중간 정도의 신체 활동을 수회에 걸쳐 총 30분 이상씩 매일 또는 거의 매일 해도 건강을 유지하는 데에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체중을 조절하려면 최소한 하루에 60분 이상 운동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병 퇴치? 적극적으로

운동은 거의 모든 사람에게 좋습니다. 당뇨병이있는 경우 특히 중요합니다.

운동은 혈당과 혈압을 낮추고 에너지를 높이며 더 잘 수면을 돕는 등 온갖 일을 할 수 있습니다. 신체에 영향을 미치는 운동이 적합하지 않은 경우 다른 옵션이 많이 있습니다.

산책

운동과 신선한 공기를 얻는 간단한 방법입니다. 스트레스도 줄일 수 있습니다.

일주일에 3-4 회 30 분에서 1 시간 30 분의 활발한 산책은 목표를 달성하는 한 가지 방법입니다. 시작하기 쉽습니다.

집 주변을 둘러 보거나 가까운 거리는 운전 대신 걸어다니세요.

운동을 하는 재미있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몸을 흔들어 심장을 돕고 혈당을 낮추고 스트레스 수준을 낮추고 칼로리를 태워주세요.

수영

이것은 다른 유산소 관절처럼 관절을 긴장시키지 않는 유산소 운동입니다. 또한 상체와 하체의 근육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을 찰싹 때리는 것도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심각한 칼로리를 태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랜 당뇨 치료 중 혼자 수영을 하러 갔다면 만약을 위해서라도

주변에 구조대원이 근무 중이라면 당뇨병에 걸렸다는 사실을 말해놓는것도 중요합니다.

자전거

고정식을 사용하든 도로를 타든지, 일주일에 3 ~ 5 회 하루 30 분 동안 심장 박동수를 높이고 혈당을 태우며 무릎이나 다른 관절을 다 치지 않으면 서 체중을 줄일 수 있습니다.

계단 오르기

이것은 특히 제 2 형 당뇨병이있는 경우 칼로리를 태우고 심장과 폐가 더 빨리 작동하도록하는 건강하고 쉬운 방법 일 수 있습니다.

식사 후 약 1 ~ 2 시간 동안 계단을 오르 내리면 혈당을 태우는 좋은 방법입니다.

직장에서 휴식이 필요할 때와 같이 계단이있는 곳이면 어디에서나 할 수 있습니다.

단, 계단을 자주 많이 내려가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운동전 주의사항


728x90
반응형